본문 바로가기

꿀팁/세상이야기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28x90
반응형

작년 말부터 달려 환율이 상당히 치솟았다가 내려가는가 싶다가도 다시 올라 요즘 고시환율 1300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대표적으로는 금리라고 하는데 한 가지 요소로만 환율이 정해지지 않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그렇다면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728x90

 

1. 수요와 공급

그나라의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라는 경제의 기본원리는 환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정 통화에 대한 수요가 많으면 당연히 그 가치가 상승하고 반대로 공급이 과잉이라면 가치가 하락합니다.

 

 

2. 금리

중앙은행이 설정한 금리는 환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높은 이자율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여 통화에 대한 수요증가와 그에 따른 가치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환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레이션율이 높은 국가는 인플레이션율이 낮은 국가에 비해 통화가치가 하락하게 되죠.

 

 

4. 정치적 안정

정부의 변화나 시민 불안과 같은 정치적 불안정은 투자자들이 경제의 미래에 대해 불확실해짐에 따라 국가의 통화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경제지표

국내 총생산 (GDP), 무역수지, 실업률과 같은 경제 지표도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경제지표를 가진 국가는 더 강한 통화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6. 투기

예상되는 미래 움직임에 다라 통화를 사고파는 투기꾼도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혜택과 피해를 보는 통화는 바로 달러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