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서 계속해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공부하며, 변화를 느끼며 그 기록을 적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여러 산업에 미칠 영향과 다음세대의 미칠 영향 등 다양한 방면으로 바라보려 노력 중인데, 오늘은 우리의 일상에 지난 10년간 야금야금 자리 잡아가며 지금은 없어서는 안 된다고 할 수 있는 SNS와 SNS의 노예가 되지 않고 반대로 활용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적어보려고 한다.
SNS는 이제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큰 부분이 되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유통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보다 쉽게 마케팅을 할 수 있게끔 이익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SNS가 우리 생활에 가져다줄 영향은 더욱더 커질 예정인데, 소상공인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다.
1. CS 고객응대
사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CEM (Custormer Experience Management)에 신경을 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회사가 오래 살아남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사업에 있어 고객응대는 정말 중요하다. 많은 기술과 기계들이 통합될 수 있기 때문에 IoT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모델이라면 IoT를 객관화된 고객응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품질관리가 원격으로 가능해지면 고객의 만족도 또한 올라갈 것이고 많은 부분에 있어 비용과 시간 절감을 가져다줄 수 있다. 또한 자동화된 고객센터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개설하여 간단한 응대를 신속히 할 수 있으며, 그 퀄리티가 매일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고용비절감이라는 큰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다.
2. 제품생산
소비자들이 제품생산이나 퀄리티 등 사업체의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면 고객충성도가 더욱더 높아 진다는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SNS를 통해 그 제품,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사람들이 명확하다면 집중화된 서베이가 가능해지고 또한 챗봇들을 통해 많은 고객들과 한꺼번해 대화를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제품 퀄리티 관리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업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수집된 정보를 통해 통계를 내는 것 또한 한꺼번에 가능해지기 때문에 제품생산과 퀄리티의 방향성을 잡는 것이 수월 해 질 수 있다.
3. 사업지식
SNS와 4차 산업혁명으로 발전된 기술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도 한층 수월해졌지만, 사업적인 지식들을 수집하는 데에도 비용적 시간적 절감이 가능해졌다. 예전에는 데이터를 모으는데 많은 수고와 시간, 돈이 들었다면 이제는 클릭 몇 번으로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고객 소통뿐만 아니라 앞으로 사업의 결정을 내리는데 조금 더 수월한 선택을 할 수 있어, 사업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4. 고객 리드
AI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SNS의 광고 또한 많은 발전을 이루었는데, 타깃고객이 조금 더 명확해졌고 분석이 쉬워졌으며 이제는 더 세분화가 되어 광고가 클릭 몇 번으로 자동적으로 돌아간다. 덕분에 적은 마케팅돈으로 큰 리드라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는 AI의 발전과 기계, 시스템의 통합으로 인해 고객관리가 한층 더 쉬워지며 세분화가 가능해진다는 것인데 이부분은 사업운영에 있어 정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SNS의 형태가 어떤 식으로 변화될지는 계속해서 지켜봐야겠지만 소셜미디어는 멈추지 않고 더욱 발전되고 우리 삶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이런 기술의 발전을 잘 이용한다면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사업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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